팝업스토어 모자 커스텀 서비스 – 트래비스 매튜

이번에 소개 해드리는 커스텀 사례는 트래비스 매튜라는 신생 골프웨어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행사입니다. 한남동에 작게 위치한 해당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매장에서 VIP고객 및 인플루언서 대상으로 모자에 자수 와펜을 커스텀 부착하는 서비스로, 글 작성시점 기준 약 2주 전에 진행된 따끈따끈한 내용입니다. 지난 번 신세계 백화점 커스텀 서비스 사례와는 반대로 아주 최근 내용입니다. 🙂

팝업스토어 전경 – 오픈 전 준비중

보통 이벤트나 팝업스토어 등 단기적으로 커스텀 서비스를 기획하시는 경우에는 비용이나 충분한 사전 준비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커스텀 장비가 필요하다는 정도만 인식하시고 연락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커스텀 서비스는 적합한 장비를 선정하는 것 외에도 최종 제작품 관련 호환성, 서비스타임, 작업 숙련도 등 여러 가지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서비스는 아주 단순하더라도 원활하고 매끄러운 서비스를 위한 보이지 않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다른 여러 가지 일들도 늘 그렇듯이 말입니다.

그래도 시작은 장비 선정부터

Hotronix 360IQ

보이지 않는 준비에 대해 말씀 드리긴 했지만 어찌되었든 서비스에 맞는 장비를 선정하는 것부터 저희의 일이 시작됩니다. 모자 커스텀을 위한 열프레스 장비도 몇 가지가 있는데 이번 커스텀은 두께감이 있는 와펜을 부착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핫트로닉스(Hotronix) 360 IQ라는 장비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360IQ는 기존의 모자용 프레스와 다르게 부착면의 앞뒤에서 열이 발생하여 자수 와펜과 같은 두께감이 있는 소재도 잘 부착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플래튼이 재질이 개선되어 다양한 형태의 모자에도 적용되는 점과 핫트로닉스 IQ시리즈에 적용되는 터치스크린도 적용되어 저희가 자주 추천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장비 가격은 동사의 Auto Open Clam보다 높은 편입니다.

해당 장비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oXRL4kiT1cA?si=GY8kqoDP_ncNKj17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아무리 좋은 장비를 선정하더라도 서비스할 상품을 실제로 제작해보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장비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히 알고 있지만 브랜드에서 준비한 모자 또는 와펜이 실제로 적용하기 까다로울 수도 있고 브랜드에서 원하는 서비스 수준과 구현 가능한 수준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와펜 적용 테스트

브랜드로부터 모자와 와펜을 제공받아 테스트 결과 실사 와펜에서는 테이핑 자국이 남는 문제, 그리고 일정 사이즈 이하의 와펜은 부착력이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이 발견되었고 모자의 형태상 적용이 어려운 부분들도 파악이 되어 이런 내용들을 브랜드와 상의 후 최종적으로 커스텀 적용 가이드를 제작 해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단순히 장비만 좋다고 서비스 전체가 원활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프로솔루션에서는 가능한 사전 테스트 과정을 통해 브랜드 또는 대행 에이전시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원칙으로 합니다.

장비 세팅

모자에 와펜을 부착하는 커스텀 서비스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대비 준비물은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모자와 와펜, 그리고 모자용 프레스기만 있으면 됩니다. 현장에 도착하니 프레스 설치를 위한 테이블(?)도 남다르게 멋진 모양으로 준비되었고 에이전시 담당자분이 많은 신경을 쓰신 덕분에 아주 깔끔하게 준비가 되었습니다.

열프레스기와 같은 장비들을 준비할 때 현장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점은 전력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열프레스기는 1-2K정도의 전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전력 부족으로 행사장 전원이 전부 꺼진다거나 하는 사고도 가끔씩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에 기기를 연결할 콘센트도 지정하고 문제 없이 작동하는지도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다행히 전력 관련한 사항도 에이전시와 미리 상의했기 때문에 순조롭게 테스트가 완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커스텀 서비스

에이전시 담당자님의 꼼꼼한 준비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프로솔루션의 고 커스텀(Go Custom) 서비스를 통해 본 행사는 특이사항 없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이야기하지 않은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누가 실제로 장비를 운영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커스텀 장비가 아무리 좋아도, 사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했더라도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한 필수적인 사항 한 가지가 부족합니다. 바로 오퍼레이터 문제입니다. 생전 처음 보는 장비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하려면 한 두시간 교육으로는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모자 프레스는 서비스 만족도 대비 준비사항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오퍼레이터 숙련도가 떨어질 경우 제작 품질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단 며칠간 행사를 위해 전문 요원을 양성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프로솔루션에서는 숙련된 오퍼레이터를 파견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전문적인 커스텀 장비의 임대, 서비스 상품 제안,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오퍼레이터까지 진정한 원스탑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솔루션의 고 커스텀 서비스는 브랜드의 성공적인 이벤트 및 팝업스토어 커스텀을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